자궁내막염

List

원인

자궁의 감염 및 2차적 염증의 의한 자궁내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며 소의 생식기 감염 질환중 비중이 가장 크며 일반적인 원인이다. 또 자궁내막염(子宮內膜炎, Endometritis)이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자궁축농증이 될 수도 있다. 가.자궁 내막 손상의 원인은 교미 및 인공수정, 분만 등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다. 특히 분만의 경우 조산, 난산 또는 후산의 인공배출 시의 외상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자궁탈 등 생식기의 창상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나.유산 등과 관련된 자궁의 전염성 질환: 부루셀라, 트리코모나스, 캠필로박터 등 다.일반적으로 자궁내막염과 관련되는 미생물은 다음과 같다; 연쇄상구균, 포도 상구균, 대장균, 프로테우스, 코리네박테리움, 마이코플라스마, 우레아플라스 마. 녹농균 등 라.발정기에는 자궁내 감염이 잘 되지 않으나 황체기에 잘된다.

증상

가. 직접적 증상 - 질에 백색 또는 황백색의 농성 점액 분비되는 것이 특징적인 소견이다. 비발정기에는 분비물이 적기 때문에 관찰하기 어려우나 발정기에 분비물이 많이 나온다. - 자궁세척시 점액성 농이 나오는 것을 확인함으로서 확진할 수 있다. 나. 간접적 증상 - 자궁수복의 지연 - 저수태우, 수정 횟수 증가 - 발정주기와 발정간격은 일반적으로 정상이나 때때로 10일 이내로 짧아 질 수도 있다. - 전신 증상은 거의 없으며 유량, 식욕이 약간 떨어진다

예방 및 치료

- 증상이 심한 경우는 자궁세척이 좋으나 증상이 약한 경우는 약물을 자궁내 주입하는 것이 좋다. - 자궁세척 : 1주일에 2~3회(생리식염수 1,000ml + 루골액 10~20ml를 37℃로 가온 후 사용) *루골액 제조법 : 증류수 1,000ml, 옥도가리 100g, 옥도 50g - 직장으로부터 자궁 마사지 - 광범위 항생제의 자궁내 주입 - 해열제 투여 - 황체 존재시는 PGF2a 투여하는 것이 좋으며 결과적으로 황체를 퇴행시켜 발정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관련제품

최근 본 제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