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PRRS의 증상은 감염된 바이러스의 병원성, 돈군의 면역상태, 사양관리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타난다.
가. 모돈의 증상
급성으로 진행된 경우 1~3%의 모돈이 임신 약 20~110일 사이에 유산하지만 대부분 임신 말기에 유사산을 일으킨다. 최근 미국에서는 고병원성 PRRS 바이러스가 10~50%의 유산율과 10%의 폐사를 일으킨 예가 있었다. 그 밖에 운동실조, 선회 등의 신경증상을 보인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나. 포유자돈의 증상
임신 중에 PRRS에 감염된 태아는 출생 후 허약자돈이 되어 폐사율이 60%까지 이르게 된다. 대부분의 조산된 자돈은 태어난지 수시간 ~ 1 주일 내에 폐사하게 된다. 또한 감염된 자돈은 수척, 식욕부진, 호흡곤란을 보인다.
다. 이유자돈, 육성돈, 비육돈의 증상
급성 PRRS 감염시 나타나는 가장 큰 특징은 식욕결핍, 무기력, 호흡곤란 및 피부 발적이다. 또한 피모가 거칠어지고 증체율이 저하되는 증상을 보인다.
PRRS의 진단은 역학사항, 임상증상, 육안 및 조직병변, 항체검사, 바이러스 검출등을 종합하여 이루어진다. 항체검사법으로는 간접형광항체검사(IFA), ELISA 등이 있으며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방법에는 PCR, 바이러스 분리법이 있다. 또한 냉동 또는 고정된 폐 조직 등을 이용한 형광항체검사법이나 면역조직화학검사법도 조직내에서 바이러스를 검출하기 위해 널리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