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가. 급성의 곰팡이성 폐렴
파손되거나 금이간 오염된 계란은 매우 많은 양의 곰팡이를 배출하며 그 결과 부화된 병아리는 이들 곰팡이를 흡입한다. 이런 상황은 순식간에 발생하며 곰팡이를 흡입한 병아리의 폐 및 기낭에 감염이 발생한다. 이들 병아리의 임상증상은 호흡곤란, 활력부족 및 침울, 깃털불량 등이 관찰된다. 폐 실질의 손상으로 병아리는 충분한 양의 산소를 흡입하지 못하므로 일시에 많은 양의 공기를 흡입하기위해 개구호흡을 심하게 한다. 급성 곰팡이성 폐렴에 감염된 계군은 평균 5~10 %의 폐사율을 보이지만 높게는 30%까지 육박한다.
나. 만성의 곰팡이성 폐렴
성계에서 감염된 만성의 곰팡이성 폐렴도 어린 병아리 감염증과 동일한 임상증상이 유발되지만 임상증상 발현시간은 다소 늦어진다. 일부 성계에서는 빈혈, 노란색 분변 등의 임상증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임상증상이 발현된 닭들은 매우 증체가 불량하며 검정색 벼슬이 있기도 하며 이들 소견은 심장의 혈액공급의 감소에 기인한다.
다. 육안적 및 병리조직학적 소견
부검시 관찰되는 육안적인 병변은 노란색의 육아종성 결절이다. 이들 결절은 기낭, 복막, 간, 심장, 폐에서 관찰된다(그림 1). 결절이 형성된 장기의 조직학적 소견은 대나무 마디와 같은 일정한 크기의 구획이 나누어져 있는 균사가 결절 내부 중앙에서 관찰되며, 호산성 괴사세포 파편들이 이들 균사와 함께 잔류한다(그림 2). 이들 균사 주위로는 육아종성 병변의 특징적 소견인 다발성 거대세포 침윤이 있으며 림프구 및 헤테로필 침윤도 관찰된다.
라. 진단
곰팡이성 폐렴은 임상증상과 병변만으로는 확진이 불가능하다. 호흡기 장기에 노란색 결절 형성은 추백리에 의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육안적인 병변으로 구분하기는 곤란하다. 곰팡이 원인체 분리는 0.85% 생리식염수에 유제한 다음 Sabouraud dextrose agar (chloramphenicol 40㎍/㎖ 함유)에서 배양한다. Chloramphenicol은 대부분의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지만 효모나 곰팡이의 증식은 억제하지 못하므로 배지에 첨가해야 한다.